소비자의 구매과정을 나타내는 광고원칙으로,
①주의(Attention)
②흥미(Interest)
③욕구(Desire)
④기억(Memory)
⑤행동(Action)
각단어의 두문자로 표시한다. M(기억) 대신에 확신(Confidence 또는 Conviction)의 C를 덧붙인 AIDCA(아이드카)도 같은 의미로 이용중이다.
최근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소비자의 구매 행동 과정에 대한 모델도 생겨났다.
아이사스 [AISAS] - 2005년 덴츠가 제창한 이론
①주의(Attention)
②흥미(Interest)
③검색(Search)
④행동(Action)
⑤공유(Share)
나아가 구매 행동 과정을 세분화한 모델 역시 생겨났다.
아이시스 [AISCEAS] 모델
주의 - 흥미 - 검색 - 비교(Comparison) - 검토(Examination) - 행동 - 공유
출처 : 네이버 지식사전
'Insight from term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경영과 정보기술 (0) | 2012.05.04 |
---|